블로그 포스팅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검색인데요. 네이버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웹사이트로 분류하면서 네이버 검색량이 크게 줄었지만, 여전히 다른 검색엔진에서 들어오는 유입이 많습니다. 검색을 얘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이며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란?

사람들은 검색할 때 키워드 단위로 검색을 합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에 잘 잡히기 위해서는 이 키워드가 내 블로그에 어떻게 들어있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키워드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에 하나가 롱테일 키워드입니다.

 

1) 이슈 키워드

검색엔진에서 단시간 이슈가 되는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 TV방송에서 유명 연예인이 특정 음식이나 사건을 언급했다면,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검색을 할 것입니다. 이슈 키워드는 다음 검색에서 유리합니다. 이슈 키워드를 이용해서 포스팅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슈 키워드만 노리다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면 다른 방안이 필요합니다.

 

2) 미드-테일 키워드

지속적으로 사람들이 찾는 일반 키워드입니다. 보통 한두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슈 키워드보다 검색량은 작지만, 사람들이 꾸준히 검색하는 키워드입니다. 미드-테일 키워드를 잡으면 좋겠지만 필자의 경험으로 봤을 때 이는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경쟁이 치열해서 검색순위에서 금방 밀릴 수도 있습니다. 미드-테일 키워드는 네이버나 다음보다는 구글 노출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3) 롱테일 키워드

검색량은 많지 않으나 검색 패턴이 다양하며 더 구체적인 키워드입니다. 보통 3단어 이상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키워드 자체에 검색 의도가 포함되어 있어 글을 쓰기 쉬우며, 경쟁도 미드-테일보다 덜 치열합니다.

 

 

롱테일 키워드 활용 방법

블로그 유입에 가장 효과적인 키워드는 이슈키워드>미드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 순입니다. 하지만 이슈키워드나 미드 테일 키워드를 직접 공략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보다는 롱테일 키워드로 기반을 다지고 블로그가 어느 정도 성장했을 때 미드 테일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최근에 미드테일 키워드 위주로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 블로그 검색 유입을 빠르게 늘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성과는 기대 이하입니다. 특히 최근 포스팅의 검색 유입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롱테일 키워드 위주로 블로그 운영 전략을 바꿔보려고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 찾기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서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애드워즈의 광고를 위한 플랫폼이지만,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키워드 아이디어 메뉴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관련된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롱테일 키워드만 찾으면 됩니다.

 

2) KWFinder

KWFinder는 유료지만 10일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이용에는 약간의 제한이 있지만, 충분히 활용할 만합니다. 사용할 때 지역과 언어를 South Korea, Korean으로 맞춰놓고 검색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블로그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검색엔진의 마음에 들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도와주는 도구들도 있는 만큼 잘 활용하여, 유입이 활발한 블로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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