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폰트를 noto sans korean로 변경했다. 이전에는 나눔 바른 고딕을 사용했었는데, 다른 블로그들을 구경하다보니 noto sans korean이라는 폰트가 눈에 띄었다. (현재 블로그는 다른 폰트를 쓰고 있다)

 

noto sans korean(본고딕)은 어도비와 구글이 합작해서 만튼 폰트로 전세계 언어 통합 폰트라고 한다. 보통 한국어 폰트는 영어 스타일이 떨어지고, 영어 폰트는 한국어 스타일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다양한 언어에 적합한 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한 프로젝트로 탄생한 폰트라고 보면 되겠다.


폰트는 저작권 때문에 사용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noto sans korean은 상업적인 목적으로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폰트를 바꾸고 noto sans korean과 나눔 바른 고딕을 한 번 비교해 보았다.

 


<나눔 바른 고딕>

< noto sans korea >

 


글씨가 좀 얇아진 거외에 큰 차이가 있나 싶지만, 오른쪽이 가독성이 더 뛰어난 것 같다. 

 


noto sans korean은 구글  noto fonts 싸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아래 주소로 방문한 다음, Noto Sans CJK KR로 검색해서 다운 받으면 된다.

 

- noto fonts 싸이트 가기: https://www.google.com/get/noto/

 

 

참고로 총 6개의 굵기가 있는데, light가 가장 보기 편한 것 같아 light를 사용했지만 개인취향인 것 같다.

 

 

noto sans korea thin, light
noto sans korea regular, medium, bold
noto sans korea black

 

 

티스토리 블로그 폰트 변경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겠다. 폰트가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가독성이 미치는 영향은 크다. 이쁜 폰토보다는 여러가지를 비교해보고 일기 편한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