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성한 글의 홍보도 중요합니다. 양질의 글을 작성해도 사람들이 알지 못하면 블로그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홍보를 하는 다양한 방법 중의 하나는 SNS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에 블로그 포스팅의 링크를 배포합니다. 오늘은 트위터 맞팔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위터는 나를 팔로잉하는 사람들만 나의 트윗을 볼 수 있습니다. 트럼프 같은 셀럽이면 모를까 일반 사람이 팔로워를 늘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맞팔을 많이 합니다. 나도 팔로잉을 하고 상대방도 나를 팔로잉하는 것인데요. 필자도 맞팔을 통해 팔로워를 많이 늘렸는데, 이게 문제가 있습니다. 나는 팔로잉을 했지만, 상대방이 나를 팔로잉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팔로잉의 제한이 없으면 상관없는데, 팔로잉도  5,000명으로 제한돼 있습니다.

 

상대방을 팔로잉 했음에도 불구하고, 필자를 팔로잉하지 않는 사람들은 취소할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트위터 홈페이지에서 했는데, 일정량이 넘어가니 홈페이지에서 하기가 힘듭니다. 위와 같은 조건의 사람들을 검색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만 팔로잉한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했습니다. 여기저기 찾아보니 트위피(tweepi)라는 서비스에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트위피는 트위터를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Sign Up을 누르지 말고, 바로 로그인으로 가 보세요. 여기서 'Login via Twitter'를 클릭합니다. 트위터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Authorize App'을 클릭하면 트위피로 자신의 트워터 계정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트위피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있지만, 여기서는 나를 팔로잉하지 않는 사람들을 검색해서 취소하는 기능만 알아보겠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대시보드가 나오는데, 하단에 보면 'Unfollow'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고 'Cleanup Users You Follow'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내가 팔로잉하는 사람이나 팔로워를 볼 수 있는데, 검색조건을 'Not following you'로 하면 나만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각각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서 unfollow를 클릭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트위터 맞팔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트위피라는 서비스는 나만 팔로잉이 되어 있는 경우를 검색해서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였습니다. 그 외에도 다른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니 한 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